본문 바로가기
후기/합격후기

국어 진짜 못했던 문과생의 약술형논술 서경대 합격 후기

by 목동씨사이트 2025. 1. 17.

【2025 서경대 미래융합학부1 합격후기】

「네이버 대화명: spoil」

출처 목동씨사이트학원 네이버카페 합격후기

 

▶01 약술형 논술 준비 동기

저는 고2때부터 늦게 공부를 시작한 학생으로서 인서울을 목표로 공부를 했습니다. 중학교, 고1때까지 놀기만 했기 때문에 노베이스로 공부를 시작했고, 1학년 내신 성적이 안좋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정시준비를 했었습니다. 말이 정시 준비지 수학을 좋아했던 저였기 때문에 수학만 하루종일 공부했고 국어,영어 등등 다른 과목은 전혀 공부를 안했습니다. 수학은 점수가 잘 나왔지만 여전히 국어, 영어 공부는 안했기 떄문에 인서울은 커녕 수도권도 힘든 상황이였습니다. 수시 원서를 고민할 때 약술형 논술이라는것을 알게 되었고 국어 공부만 조금 하면 될거 같다는 생각에 지원했습니다. 아무래도 9모 이후에 준비를 했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에 비해 늦게 시작한 면에서 굉장히 불안했고 국어를 못하기 때문에 될까...? 라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02 내신/모의 성적과 지원 대학 및 학과

정시파이터이지만 학교 중간,기말때는 최선을 다해 문제를 풀었습니다. 내신은 4점 후반대이고 모의고사를 보면 52615정도 수학과 사문은 다른 과목에 비해 높았던 성적입니다.

저의 수시카드는

서경대 논술

고대 세종캠 종합

가톨릭대 종합

경기대 종합

성공회대 종합

대진대 교과

 

​경영학과에 진학하고 싶었기 때문에 모두 경영학쪽으로 지원했습니다.

 

4점 후반대치고는 볼 수 없는 가톨릭대, 경기대, 고대 세종캠등 우주상향을 많이 썼고 목표인 인서울은 서경대 한장이였습니다. 인서울이 아니면 재수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열심히 논술 준비를 했던거 같습니다.

 

▶03 공부방법과 합격 비법

저는 수학을 잘하던 학생이였기 때문에 9월달부터 국어에 집중했습니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몰랐기 때문에 수특, 수완 국어책을 사서 지문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 국어 공부를 안해서 정시파이터 주제 9월에 삼.. ) 또한 시중에 있는 2025 서경대 논술책을 사서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 유형을 기억해두고 지문을 보며 어떤식으로 나올지 생각해보며 지문공부를 했습니다. 비문학은 그래도 어찌저찌 풀었지만 문학은 정말 손도 못댈정도로 답을 못적었기 때문에 비문학보단 문학공부를 했습니다. 특히 문제중에 '글의 주제를 **자 이내로 작성하세요' 이런 문제는 죽어도 혼자 못풀거 같아서 답지에 있는 글의 주제를 공책에 적고 달달 외웠습니다. 수학 문제는 곧 잘 풀어냈지만 항상 풀이과정을 안쓰고 로피탈정리와 같은 고등과정 이외에 공식들도 써가면 풀었기 때문에 수특 수1,수2 책에 있는 모든 문제를 논술 문제다 생각하고 답지와 비교해가며 풀이과정을 적었습니다.

 

▶04 학원 또는 카페에서 받은 도움 ​

여전히 '내가 잘 공부하고 있나...'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계속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실시간 zoom반이 있다는것을 알고 바로 신청했습니다. 수업이 깔끔하고 중간중간 선생님들이 팁들을 주시는데 그런 팁들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논술 문제를 더 풀어보고 싶었는데 시험과 비슷하게 내주셔서 연습하기에 딱 좋았습니다.

 

▶05 후배에게 하고픈 말 ​

뒤늦게 시작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자리에 앉아 공부하세요. 저는 9월달부터 딱 2달 공부했습니다. 2달간 정말 열심히 앉아서 공부했습니다. 그 2달만 열심히하면 인서울이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