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술형논술대학분석

2025 약술형 논술 대학 상세 분석(2) 수능 최저 학력 기준

by 목동씨사이트 2024. 6. 25.

2025 약술형 논술대학 분석(2)

- 수능 최저 학력 기준 -

안녕하세요.

약술형논술, 가천대논술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입니다.

2025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고3 학생들에게 "약술형논술" 전형이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방사선학과 등 보건 계열에서 주목받고 있는 을지대학교와

인서울대학교인 상명대학교 등이 약술형 논술을 신설하여 대입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두 대학교 모두 수능최저학력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6월 모의고사가 마무리된 바로 지금,

약술형 논술 준비의 황금기를 붙잡아 대입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대입 전략 수립 및 준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각 대학이 발표한 2025학년도 모집요강을 토대로 약술형논술을 실시하는 13개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표를 통해 한 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약술형 논술고사란?

약술형 논술이란 고등학교 중간, 기말고사 주관식 수준의 교과 개념 혹은 EBS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한 단답형(대부분 정답을 찾는), 50자 이내 서술형 문제로 구성된 쉬운 약식 논술입니다. 이는 긴 지문과 복잡한 조건이 있는 문제에 장문의 답안을 구성해야 하는 기존의 일반 논술고사와는 완전히 다른 시험입니다.

대학별 수능최저학력 기준 분석표

*위의 분석자료는 각 대학별 2025학년도 대입전형계획안과 모집요강을 바탕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내년에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발표되는 최종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위 분석표를 보시면 약술형 논술을 실시하는 13개 대학 중 가천대, 고려대 세종캠퍼스(자연), 삼육대, 한국외대 글로벌(자연), 신한대 총 6개 대학에서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요구합니다.

신한대, 상명대, 서경대, 수원대, 을지대, 한국공학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신대학교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요구하지 않으니 수능에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들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가천대학교와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지원하고자 하는 과별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에 차이가 있으니

이 부분 꼭 확인하셔서 불이익 없으시길 바랍니다.

약술형 논술 실시 대학 (13개 대학)

2025학년도 약술형 논술로 가천대 1,012명, 고려대(세종) 154명, 삼육대 127명, 서경대 216명, 수원대 455명, 한국공학대 290명, 한국기술교육대 173명, 한국외대 글로벌(자연) 66명, 한신대 265명, 홍익대 세종(자연) 122명, 이번에 새로 신설된 학교 상명대(신설) 101명, 신한대(신설) 124명, 을지대(신설) 219명을 선발하며 총 3,324명을 선발합니다.

가천대 등 약술형 논술 대학은 시험과목이 국어, 수학 중 1과목 또는 2과목이고, 시험 범위도 수능에 비해 상당히 좁아서 학생들의 학습 부담도 크지 않습니다. 더불어 장기간 학습해도 평균 1등급을 올리기 어려운 수능과 달리 교과 핵심 개념을 위주로 주관식 단답형, 서술형으로 출제되는 가천대 논술/약술형 논술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만 하면 단기간 실력향상도 가능합니다.

2025학년도 가천대 논술 등 약술형 논술고사의 전형방법, 모집인원, 수능최저, 시험과목, 시험범위 등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차별화된 약술형 논술 전문학원 목동씨사이트에서 1:1 무료 상담을 받고 싶은 분들은 부담없이 전화주세요. ^^​

▼ 약술형논술 6, 7월 설명회 바로가기 ▼

https://cafe.naver.com/indusedu/34677

댓글